default_setNet1_2

유은혜 부총리, “내년에는 약 86%의 학교가 고교학점제 할 예정”-[에듀뉴스]

기사승인 2021.11.23  18:34:03

공유
default_news_ad1

-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인 전북 완산고 현장 방문

[에듀뉴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3일, 고교학점제 선도학교인 완산고등학교(전북 전주 소재, 교장 신익수)를 방문해 학점제 준비 상황을 살펴보고 학생·학부모·교원의 의견을 청취하는 시간을 갖고 “내년에는 약 86%의 학교가 고교학점제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8월, ‘2025년 고교학점제 전면 시행을 위한 단계적 이행 계획’을 발표하고 고교학점제의 성공적 도입과 안착을 위해 현장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이날 유은혜 부총리는 “미래교육 관점에서의 고교교육 혁신을 위한 고교학점제가 2025년 전면 시행된다”면서 “2022년부터는 고교학점제로의 운영 체제 전환과 학점제 요소를 단계적으로 적용한가”고 설명하고 “고교학점제를 통해 학생 선택 교육과정 운영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 다양화 자기주도적인 진로·학업 설계 지원 등 학교교육은 학생들의 맞춤형 성장 지원을 강화하는 체제로 혁신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부는 2018년부터 고교학점제 운영 모델과 제도 개선 사항을 발굴하기 위해 연구·선도학교를 운영해 왔다”며 “2021년 전체 일반계고의 55.9%가 운영 중이며 내년에는 약 86%의 학교가 함께 할 예정”이라고 전하고 “그간 고교학점제가 발전해오고 학교 현장에서 잘 안착돼 가는데 연구·선도학교의 역할은 절대적이었으며 여기 계신분들을 포함한 선생님들의 노력 덕분이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특히 완산고의 경우 작년부터 선도학교로 지정돼 코로나 상황 속 원격·등교수업을 통해 고교학점제를 운영해왔고 이런 경험은 향후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 시에도 큰 자산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하고 “고교학점제가 우리 학생들의 미래교육을 위해 꼭 필요한 제도이며 성공적으로 도입되어야 한다는데 대다수 국민들이 공감하고 있지만 아직 보완해야 할 과제들이 남아 있는 것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원의 업무 부담에 대한 우려와 학교가 소재한 지역에 따라 교육 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지적 등 학교 현장에서의 개선 요구들이 있다”면서 “고교학점제 전면 적용까지의 남은 기간 동안 시도교육청 및 유관기관들과 머리를 맞대고 현장 선생님들의 의견을 경청해가면서 현장 적합성 높은 정책 대안 마련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 했다.

여기에 “이번 주부터 시작된 교육 분야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른 전면 등교와 각종 교육 활동 정상화가 내실 있게 이루어져 고교학점제 운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오늘 이 자리는 고교학점제 준비학교를 운영하시며 느끼고 경험하신 바에 대해 말씀을 나누고 미래 고교교육과 고교학점제의 발전을 위한 소중한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고 전했다.

이번 완산고 방문도 학교의 선도학교 운영 현황과 교육청 준비 상황을 확인하고 학생, 학부모, 교원으로부터 학점제에 관한 개선점과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전북 완산고는 2020학년도부터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 중으로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운영과 진로·학업설계 지도, 학점제형 공간 조성 등을 통해 학생들의 맞춤형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이날 방문에서는 학생 활동 중심으로 진행되는 수업을 참관하고 가변형 교실 및 교과교실 등의 수업 공간과 학생들의 휴식 공간,  도서관 등 학점제형 공간을 둘러봤다.

현장 간담회에서는 완산고 재학생, 학부모, 교원과 고교학점제에서의 선택형 교육과정 운영 및 진로 설계 지원, 학점제의 현장 안착 방안 등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이수현 기자 edunews@hanmail.net

<저작권자 © 에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