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9월학기제 도입으로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조금이나마 나아지길를 바랍니다”-[에듀뉴스]

기사승인 2020.08.17  14:50:52

공유
default_news_ad1

-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김효진 학생기자

[에듀뉴스=김효진 학생기자] 본지 에서는 학생기자들에게 가을학기제에 대해 취재할 것을 지시 내렸으며 다음은 한양대학교사범대학부속고등학교 김효진 학생기자가 보내온 내용이다-편집자 주.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필자는 에듀뉴스의 가을학기제에 대한 오더를 받고 취재에 임했다. 먼저 A 학생은 “저는 중 2때 한국에 처음 들어 왔다”면서 “간간히 들어온적은 많지만 아예 한국에 자리를 잡은건 중2였다”고 소개하고 “하지만 저는 미국에서 7학년까지하고 들어왔지만 저는 정말 한국에 1학기 2학기의 커리큘럼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고 전했다.

이어 “물론 교육제도도 마찬가지”라면서도 “하지만 한국학생들은 한국의 교육제도에 크게 불만을 가지지 않더라”고 전하고 “저는 9월학기제를 해본결과 한국에도 9월학기제의 도입이 빨리 실시 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B 학생은 “저는 9월학기제라는 말은 들어봤으나 제대로 알지는 못했지만 코로나로 인해 학교를 못가게 되면서 뉴스에 9월학기제로 운영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나온 뉴스를 보았다”며 “다른나라와 우리나라가 개학시기와 교육 프로그램이 다르다는 것은 알았지만 9월학기제를 듣고 나니 여름방학은 2달정도로 길고 겨울방학은 3주 정도의 짧은 방학을 한다고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저는 그점에서 저의 성격상 오래 쉬면 느릿해지는 성향이 있기에 9월학기제의 방학기간이 썩좋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전하고 “저는 지금까지 한국의 교육제도에 맞춰져 있는 학생이기 때문에 바뀐다면 적응을 못할 것 같다”고 말했다.

C 학생은 “저는 9월학기제를 추천한다”면서 “미국에 있는 친구가 들려주는 미국 학교 생활은 지금 제가 다니고 있는 학교 교육 제도와 너무 다르기 때문”이라고 짚고 “저는 저희나라의 교육제도에 항상 불만을 가지면서도 어쩔 수 없이 받아드리면서 생활한 학생으로서 9월학기제의 대표적인 나라가 미국 중국 유럽의 나라들이 학생들이 왜 우리나라의 교환학생보다 세계로 대학을 다니는 이유는 저는 우리 나라학생들보다 더 큰 사람이 돼 있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왜냐하면 유학을 갈 수 있는 시기도 비슷하며 학생들의 주입식 교육보다는 생각을 나누고 활동중심의 평가를 많이 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학생들처럼 생각을 통해 막는 것이 아니라 생각들 통해 세계를 열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 중심에는 교육의 첫발걸음이 저는 9월학기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9월학기제 실시에 찬성하는 입장다”이라고 강조했다.

한 선생님은 “저는 9월학기제를 찬성하는 사람 중 한명”이라면서 “저도 학생들을 가르치기도 하지만 저도 자녀들을 키우는 입장에서 항상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짚고 “학생들과 붙어있는 시간들이 많아 학생들과 생각을 나누는 시간이 많은다”고 전했다.

이어 “항상 학생들은 공부를 흥미로 받아드리는 학생보단 어렵고 지루하고 자기를 공부가 괴롭힌다고 한다”고 전하고 “그 점에서 우리나라의 교육제도는 너무 힘들고 학생들을 괴롭히고 있는 존재라고만 생각이 들정도로 교육현장은 너무나 치열하고 힘이 든다”면서도 “하지만 사람들이 많이 유학을 가는 북아메리카 지역의 교육현장은 우리나라와 전혀 다르다는 걸 느꼈다”고 주장했다.

또한 “그래서 저는 저의 자녀들이 유학을 원하고 잘 생활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인다면 보내고 싶다”며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제도가 선진국의 교육제도들가 비슷해진다면 우리나라는 그 어떠한 선진국의 나라보다 더 나은 교육제도를 따라가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가능성이 보인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 점에서 먼저 교육제도가 철저하고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은 나라의 교육제도를 따라가려면 9월학기제부터 실시해 점차 더 나은 교육현장을 만들어야한다고 생각한다”고 주장하고 “그래서 저는 9월학기제를 찬성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필자는 가을학기제는 많은 나라에서 실시하고 있는 교육 체제다. 필자가 알기로 한국 일본 등의 나라는 우리나라와 같은 3월 개학이지만 다른 나라들은 가을에 시작하는 가을 학기제는 사용하고 있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다.

필자는 유학을 가고 싶은 마음에 가을학기제에 대해서 찾아본 결과 우리나라는 3월 달에 학기가 시작되지만 미국이나 여러 유럽 국가들은 9월에 새학기를 맞이한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나라 학생들이 다른 나라에 유학을 가면 자기보다 한 학년이 높거나 한 학년이 낮게 시작하는 경우가 발생된다.

이뿐만이 아니라 9월 학기제는 여름방학이 길고 겨울방학이 짧은 시간에 학생들이 자기 개발을 할 시기를 충분히 줄 수 있는 시간이 그만큼 많은 학생들이 시간을 효율적이게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필자는 이러한 점에서 우리나라가 9월학기제로 교육제도를 실시한다면 학생들이 더 나은 생각과 자기개발을 할 수 있는 시간과 국제로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쉽게 다가올 수 있다고 저는 생각한다.

그래서 더욱 9월학기제를 찬성하고 싶고 우리나라의 교육제도가 조금이나마 나아지길를 바라는 의견이다.

김효진 학생기자 hyojin070707@naver.com

<저작권자 © 에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