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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총, “전국 교육자와 함께 학생 학습권 보장에 온힘 다할 것”-[에듀뉴스]

기사승인 2020.04.09  13:5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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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부·교육당국의 책임 있는 대응과 지원 절실!

[에듀뉴스] 9일부터 고3, 중3을 시작으로 온라인 개학이 시작됐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는 7일 출결·평가·학생부 기록 가이드라인을 내놨고 각 학교는 시범 온라인 수업과 취약계층 학생 지원에 나서며 막바지 점검을 했다. 그 과정에서 시스템 마비 등 예견됐던 문제들이 발생해 원인을 찾고 대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했다.

이에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한국교총, 회장 하윤수)는 “초유의 온라인 개학과 원격 수업이 본격화되면서 세세한 부분에서 예상치 못한 문제와 혼란이 이어질 수 있다”며 “무엇보다 교육당국의 책임 있는 대응과 지원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하윤수 회장은 “현재 교원들은 여건과 준비 부족을 탓할 겨를도 없이 제자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면서 “그 노력과 열정이 ‘가보지 않은 길’을 열어갈 수 있도록 국가 차원의 지속적인 지원과 가정, 사회 모두의 동반자적 협력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하 회장은 특히 “현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방송, 민간기업 등에서 원격교육 플랫폼을 따로따로 운영하고 있어 접근과 활용에 혼란은 물론 보안문제도 제기되고 있다”고 짚고 “교사와 학생이 쉽게 활용하고 안정성이 담보된 국가 차원의 공식적인 플랫폼을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교총은 온라인 개학과 관련해 속속 드러난 문제점들의 조속한 개선을 촉구했다. 먼저 일선 학교가 온라인 수업을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할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에 대한 서버 증설 등 시스템 구축을 요구했다.

이들 플랫폼에 교사들이 올린 자료가 통째로 유실되거나 영상이 끊기고 로그인 자체가 되지 않는 등 수업 진행이 불안정하기 때문이다. 실시간 양방향 수업을 위해서는 학내망 무선랜 확충 등 지원도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교총은 “IT 강국이라는 자부심은 교육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음이 이번 온라인 개학을 맞아 여실히 드러났다”며 “4차 산업혁명시대를 대비하고 디지털 교육, 정보화 교육을 강조하면서 정작 온라인 시스템조차 제대로 구축하지 못한 현실에 대해 성찰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특히 코로나19로 개학이 한차례 연기됐을 때 이미 사태 장기화에 대한 준비 지적이 이어졌고 학교도 온라인 학습을 진행해왔는데 그 동안 정부와 교육당국은 무엇을 했는지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면서 “온라인 수업이 잘 이뤄지도록 시스템 보완을 조속히 완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디지털 취약계층에 대한 교육격차, 불평등 해소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과 지원도 거듭 요구했다. 한국교총은 “온라인 수업을 위한 기기 대여조차 마무리가 안 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더 큰 문제는 조손가정, 다문화가정, 초등 저학년 맞벌이 가정 등은 기기가 있어도 학습이 가능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고 지적하고 “온라인 접근성이 교육 격차, 불평등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한국교총은 또 온라인 수업을 위한 안정적인 교사 지원도 요구했다. 한국교총은 “콘텐츠 제작 등을 위한 연수와 기기도 많이 부족한 게 현실이고 영상 등을 악용한 교사 대상 사이버 폭력 등에 대한 예방, 저작권에 대한 대책 마련과 지원도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초등 1·2학년을 위한 교육당국 차원의 학습꾸러미 지원, 긴급돌봄 학생 증가가 예상되는 만큼 온라인 학습을 지원할 인력, 공간 대책을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에 교육당국에 대해 현장과 더 소통하고, 지침·가이드라인 등을 적기에 내려줄 것을 요청했다. 출결·평가·기록 관련 가이드라인이 온라인 개학 이틀 전에야 나오고, 초등 1·2학년의 원격교육 방식이 예고 없이 뒤바뀌는 일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한국교총은 “충분한 소통이나 협의 없이 언론보도를 통해 관련 내용을 처음 접한 현장은 혼란이 가중될 수밖에 없다”며 일방행정, 늑장행정의 개선을 당부했다. 이어 “온라인 개학이 장기화될 때를 대비해 단계별 지침이나 가이드라인을 미리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국교총은 “학교 현장과 교원들은 부족한 여건, 뒤늦은 지침, 취약 가정 등의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지금도 앞으로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교총은 정부와 교육당국이 교원들을 뒷받침하도록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하윤수 회장은 “지금은 교육주체 모두가 배려, 존중하고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가는 지혜가 필요하다”며 “협력적 교육공동체를 회복하고 새로운 교육시스템을 구축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수현 기자 lsh@edunews.co.kr

<저작권자 © 에듀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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